클라우드에서 Kubernetes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운영할 때 두 번의 선택을 합니다. 처음 마주하는 선택의 기로는 직접 할 것인지 아니면 관리형 서비스를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. 관리형 Kubernetes 서비스는 운영 복잡성을 줄여주지만, 비용이 발생합니다. 클러스터를 자체 관리하면 더 많은 제어가 가능하지만, 설정 및 관리에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.
Kubernetes 클러스터 규모가 커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두 번째 선택을 해야 합니다. 전문가가 될 것인가? 아니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? 이 질문에 답을 내리기 위한 결정을 해야 합니다. 모든 것을 알아서 할 수 있는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CKA(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)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합니다.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더 낫다 싶으면 CKA 취득 인력을 보유한 클라우드메이트 같은 MSP(Managed Service Provider)의 손을 잡으면 됩니다.
Kubernetes 클러스터 구축과 운영을 MSP와 함께하면 좋은 점은 단순히 전문가에게 관리를 맡긴다는 것을 넘어섭니다. 몇 가지만 추려 볼까요.
전문 지식과 경험: MSP는 Kubernetes 클러스터를 설정, 관리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전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 경험을 통해 다양한 요구에 대한 모범 사례를 잘 알고 있다 보니 컨테이너 환경 구축과 운영 관련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.
운영 최적화: MSP는 패치, 모니터링, 백업, 재해 복구, 문제 해결과 같은 일상적인 운영 작업을 처리합니다. 사내 팀은 인프라 관리 대신 핵심 비즈니스 업무에 집중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.
비용 절감: MSP는 클라우드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경험과 도구를 갖추고 있습니다. 적절한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하고, 스팟 인스턴스를 활용하고, 자동 확장을 설정하고,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정리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배포 시간 단축: MSP는 전문 지식과 자동화 도구를 통해 Kubernetes 클러스터를 빠르게 시작하고 실행하여 배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.
공급업체 관리: MSP가 클라우드 제공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다 보니 지원 티켓을 직접 처리하고 비용과 조건 등 계약 협상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됩니다.
보안 및 규정 준수: MSP는 보안 정책을 설정하고, 액세스 제어를 관리하고, 클러스터가 규정 준수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보안 모니터링 및 사고 대응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.
연중무휴 지원: MSP는 일반적으로 24시간 지원을 제공하며, 이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.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도구 및 자동화: MSP는 고급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자동화를 구현하여 Kubernetes 클러스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클라우드를 쓰면서부터 시작되는 선택의 연속!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워라밸이 달라집니다. Kubernetes 클러스터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와 운영의 근간입니다. 향후 확장과 예상치 못한 상황을 고려할 때 기초 공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MSP와 손을 잡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요. 그렇다면 어떤 MSP의 손을 잡아야 할까요? 위에 소개한 MSP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MSP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.
Kubernetes 클러스터가 고민이라면? 클라우드메이트가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.
📌 이벤트/교육 후기
잇츠맨 웨비나 Best 후기
"빅쿼리가 인프라에 대해서 신경 쓸 것이 없다는 것이 현재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제일 반가운 기능인것 같고 CacheCat이 중간에 역할을 해서 빅쿼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..!"